성장기
논문 작성 요령 및 방법 1 본문
컴퓨터공학 전공에 지방대를 졸업하고 바로 입사한 회사에서 면접, 입사 후 사람들이 바로 물어보는 질문이
'논문을 적어보았냐'라고 물어봅니다. 많은 공대생들은 논문이 아닌 졸업작품을 가지고 졸업을 하는데
다알면서 그럼에도 기업에서 물어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?
저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문서 작성 요령, 정부 R&D 사업, 특허 인증, 안전 인증,보고서 등등의 다양한 이유이라고 생각합니다.
지금 현재 이 글을 작성하면서도 저는 아직 논문을 작성해 보지도 않았고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습니다.
다른 블로거 분께서 작성하신 글 내용을 보고 요약 및 순서를 작성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.
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가상의 논문을 작성한다 생각하고 예시를 들어가면서 논문을 작성해보겠습니다.
처음 논문쓰는 학생들을 위한 논문 작성법 - https://sbmoon.tistory.com/241
https://sbmoon.tistory.com/241
요약
-제목 작성 요령-
일반적, 큰 문제를 풀었넣거나 이해 할수 없는 제목 X -> 문제와 해결방법이 들어가도록 한다.
순서
1. 논문의 핵심 단어들를 모아둔다.
2. 단어들 간의 관계를 표현 한다.
( ex. 연관 기법 : 마인드맵, 관계도 ( ex. 연관 프로그램 : PPT, 알마인드맵
작성한 마인드맵 및 관계도는 내용을 작성 할 때 도움이 된다.
3. 그 표현된 연결 그래프를 문장으로 풀어 작성한다.
3.1 주의 사항
인물/사건 등의 제목은 하지말라
제목이 여러개 작성된다면 버리지 말고 논문을 다 작성 할 때 까지 수정 및 업데이트한다.
논문은 "창작"물이기도 하지만, "문제"부터 "결론"까지의 "생각"을 정리해놓은 "지도"입니다.
한 번에 쓱 써놓고 끝내기 보다는 일단 써놓고 이리저리 고쳐가면서 글을 다듬다 보면 "지도"가 나옵니다.
- 논문의 구성 -
서론, 본론, 결론
-- 논문의 서론, 결론
서론은 가장 작성하기 힘든 부문이므로 우선 생략한다.
-- 논문의 본론 작성
본문에 들어가야하는 내용의 덩어리(섹션) 별로 분할 한다.
본문 섹션의 종류
1. 내가 해결한 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섹션
2. 도출한 해결책(아이디어)들 중 가장 좋았다는 설명하는 섹션
3. 기존의 해결책들과 비교하여 어느 것이 좋았다는 섹션
등등 으로 섹션이 분류된다.
-- 섹션 내용 작성
1. 각각 섹션에 들어가는 단어들을 나열한다. -> 제목을 작성할 때 사용한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여 만든다.
2. 단어들 간의 순서를 정리한다.
3. 작성해놓은 단어들을 문장으로 풀어놓는다.
-> 섹션에 들어가야하는 단락들의 첫 문장이 된다.
이러한 과정을 거쳐 뼈대를 완성시킨다.
지도 교수의 관점: 학생이 섹션별로 문장만 몇 개씩 있는 "뼈대"를 데드라인 두 달 전쯤에 보면 좋겠다.
그리고 약 한 달 간 뼈대를 잡아놓은 섹션을 채워 넣는다.
실험과 그래프 작성을 하면서 꾸준이 논문 작업(문장 작업)을 해야만 한다.
논문을 작성하다 보면 급하다고 생각한 실험이 필요없어지거나, 계획에 없던 실험이 한 두개 추가되기 때문에
반드시 논문 작업과 실험이 병행되어야 한다. (실험 결과를 기다리기엔 시간이 부족하다.)
--논문 작문 스타일 및 뼈대 작성 주의 사항
1. "우리"가 한 일과 "남"이 이전에 해놓은 일이라도 잘 분류해놓는다.
2. 아직 남은 작업을 파악하고 작성해둔다.
3. 논리 전개를 파악해둔다.
4. 수동태 남발을 주의 한다.
->남은 작업이 결론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논문 저자들과 토의해가면서 작업할 수 이도록 한다.
이렇게 뼈대를 50% 작성해놓아야 교수님, 주변 사람이 논문 작업을 도와줄 수 있다.
-서론 작성-
전산학 논문의 서론은 정형화 되어 있다.
첫 단락은 요즘 트렌드가 어떻다, 큰 그림을 보여줍니다. 두번째 단락에서는 조금 scope를 좁혀서 내 분야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얘기합니다. 셋째 단락에서는 그런데 이런 문제가 발생해서 해결해야되는 상황이다라고 문제 세팅을 합니다. 넷째 단락에서는 이 논문에서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풀었다라고 씁니다. 마지막 단락에서는 논문의 로드맵을 넣습니다. 유명한 논문들 서론만 다시 읽어보세요. 백이면 백 이 공식에 맞춰 써놨습니다. 똑같은 공식인데도 읽는 사람에게는 천차만별로 느껴지지만. 이렇게 공식을 알아도 어떤 각도에서 시작해야할지 고민스럽습니다.
단락
1. 요즘 트렌드, 큰 그림을 보여준다.
2. 범위를 줄여 논문 분야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.
3. 문제점 발견
4.이 논문에서 문제 정의와 해결책 제안
5.논문의 로드맵 작성
-관련연구 섹션 작성-
얼마나 공부를 했는지 해박한 지식을 자랑해야한다.
두세 주제 정도로 압축해서 해당 분야 관련 논문들의 내용과 우리 연구와는 연관성 내지는 차별성을 적는다.
-결론과 요약 작성-
앞으로 이 연구를 어떻게 발전시켜야할지가 작성해야한다.
결론과 요약 연습 방법
다른 사람의 논문을 결론 빼고 읽은 다음, 결론을 작성해본다.
스타일은 전혀 다를 수 있지만 내용은 얼추 다 들어갔는지, 난 이렇게 정리했는데, 저자들은 어떻게 해석했는지 비교해본다.
요약은 아주 급하면 논문의 여기저기서 key sentence 들을 모아서 만들 수 있다.
논문 작업 도구 : latex, sharelatex
[참고 자료]
https://sbmoon.tistory.com/241
http://t-robotics.blogspot.com/2016/02/latex.html#.Xl0Y3KgzaUk
[참고 문헌]
'창업 & 아이디어 > 지식재산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0년 하반기 특허 빅데이터톤 교육과정 (0) | 2020.08.18 |
---|